제목 : 추석 황금연휴와 함께하는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작성일 : 17-05-12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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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황금연휴와 함께하는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 7차 경제장관회의서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 확정 -

 

행사기간은 9.28()~10.31()까지로 추석 연휴기간과 맞물려 개최

전통시장과의 상생노력 강화, 문화·관광 연계 등 행사의 질 제고

가상(VR) 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 비즈니스 모델도 선보여

 

 

□  정부는 4.19일 개최된 제7차 경제장관회의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쇼핑관광축제코리아세일페스타2017년도

    추진계획 확정

  ㅇ 행사기간‘17.9.28()~10.31()까지’16년과 동일한 시기에 개최되며, ·외국인의 예측 가능성 제고와

       안정적 정착을 위해 매년 9월 마지막주 목요일부터 10월말까지로 정례화할 예정

   - 다만, 할인행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국 유통·제조·서비스 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대규모 특별 할인기간행사 초반인 9.28()~10.9()12일간 집중 실시하되, 업체별로

        10월말까지 자율적으로 연장 가능토록 운영함

  ㅇ 특히, 올해는 추석 황금연휴(9.30~10.9) 기간과 맞물려 개최되는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수 있는

      쇼핑과 관광문화축제를 구성하여 내수진작과 외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

 

□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소비진작과 내수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던 ‘16년 행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과의 상생,

   축제 콘텐츠 강화 및 쇼핑·문화·관광의 연계,

    전국으로의 분위기 확산,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행사를 한단계 발전시켜 나갈 계획

 

 

< 참고 : 2016 코리아세일페스타 주요 성과 >

 

 

 

 

(경제적 효과) ‘16.4분기 민간소비지출 0.27%p, GDP 0.13%p 견인, 주요 참여업체 매출액(8.7조원)

  ‘15년 대비 12.5%(9,720억원) 증가

 

* 참여업체 : 341(유통 210, 제조 93, 서비스 38), 전통시장 405

* 통계청 조사 소매업종 카드승인액도 평소대비 4.8%p 증가, ‘15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2.4%p 증가) 대비

   높은 정책효과 달성

 

(외국인 관광객) 행사기간중 외국인 관광객전년동기대비 7.3%(11.6만명) 증가170만명 방한,

  총 관광수입2.2조원으로 추산

 

 

①  전통시장의 경우, 특성상 할인행사에 한계가 있는 만큼, 인접 관광지, 지역·테마축제 등과 연계전국민

    동참 축제 형태로 개편하고, 행사 기간도 대형 유통업체들의 할인이 집중되는 행사 초반을 피해 행사 후반부

    인가을 여행주간(10.21~11.5)과 연계하여 개최할 계획

* 3가지 키워드(가을,여행관광,축제체험) 접목을 통해 전통시장의 마케팅 매력도를 향상하여 전통시장의

  실질적인 집객 및 매출증진 유도

 

국민들의 놀거리·즐길거리 확대를 위해 전국의 다양한 문화 및 관광행사 등을 연계하여 ·외국인 모두가 즐

   수 있는 참여형 축제 개최하고, 쇼핑·관광문화의 기능적 융합을 위한 연계프로그램도 운영

* () ‘한국의 밤을 즐겨라라는 주제로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 살거리 등을 연계하여 축제화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 곳곳으로 행사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지자체 주도지역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추진하고, 소비자 시장 감시단·소비자 서포터즈 소비자들의 참여도 확대

* 소비자 서포터즈() : (‘16) 417 (’17) 내국인 1000 이상, 외국인 유학생 100

 

동남아·일본·러시아·중동 등 다양한 국가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홍보전략과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교통편의 외국인 혜택도 강화할 예정

 

- 아울러, 평창 동계올림픽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강원지역 고유 문화자원·여행코스 등을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특별세일 추진

 

* 강원지역 숙박, 축제 등에 대한 외국인 특별 우대 프로그램 마련 및 홍보

 

□  특히 올해는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새로운 유통 비즈니스 모델도 국민들에게 선보일 계획

먼저, ·관 공동으로 유통업체·전통시장·거리상권 등의 VR 가상스토어를 시범 구축하여 가상현실

     환경에서 업체·상점별 대표상품을 할인 판매할 예정

이번 가상(VR) 쇼핑몰이 구축되면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가상현실 속에서 쇼핑을 체험하고 결제까지

     진행하여 구매한 상품을 집에서 받아볼 수 있음

 

□  정부는 추석연휴 기간중 개최되는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내수 진작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고, 국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쇼핑관광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